일의 교육학 > 저서 Book

본문 바로가기
저서 Book
저서 Book
Publication 저서 Book

일의 교육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JRN 댓글 0건 조회 235회 작성일 19-11-27 01:02

본문

90b9c086ca40913ab1f32f721b5f73fa_1574784007_2885.JPG
 

저자 장원섭 학지사 2006.05.30


책소개


일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을 시도한 책. 전통적으로 직업교육 또는 직업훈련이라고 일컬어졌던 일과 관련한 교육에 대한 재개념화를 시도하였다. 일의 교육을 직무수행을 위한 훈련, 직업경험을 통한 학습, 그리고 노동세계에 관한 교육의 세 가지 영역 또는 이론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하여 일에 관련된 훈련, 학습, 교수를 포괄하는 의미로 일의 교육을 개념화하고 학문적으로 체계화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머리말 = 3
제Ⅰ부 일의 교육학 전개
제1장 일의 교육의 개념 = 19
1. 일의 교육의 의미 = 19
2. 전통적 개념들 = 21
제2장 일의 교육사 = 29
1. 일과 교육의 역사 = 29
2. 학교에서 일의 교육의 기원: 미국의 사례 = 48
3. 우리나라의 일의 교육사 = 59
제3장 일의 교육으로의 전환: 직업교육의 재개념화 = 99
1. 전통적 직업교육 개념 = 100
2. 새로운 일의 교육 개념 = 104
3. 보다 더 일반적인 일의 교육 = 116
제Ⅱ부 일의 교육학 이론
제4장 직무수행을 위한 훈련 = 121
1. 직무훈련의 이론적 관점 = 121
2. 직무훈련의 모형 = 128
3. 직무훈련이론의 한계 = 143
제5장 직업경험을 통한 학습 = 145
1. 경험학습이론 = 145
2. 신직업교육주의 = 151
3. 일터에서의 학습 = 161
4. 경험을 통한 학습의 의의와 한계 = 176
제6장 노동세계에 관한 교육 = 181
1. 마르크스의 노동과 교육론 = 181
2. 비판적 일의 교육 = 184
3. 일터의 인간화 교육 = 191
4. 비판적 접근의 평가 = 200
제7장 일의 교육학의 이론적 패러다임 = 203
1. 일의 교육 패러다임 = 203
2. 일의 교육학의 이론적 관점들 = 206
3. 맺음말 = 210
제Ⅲ부 일의 교육학 주제들
제8장 학교에서 일의 세계로의 전환: 개념과 이론적 틀 = 217
1. 학교-일의 세계 전환의 개념적 틀 = 217
2. 학교-일의 세계 전환의 이론적 틀 = 220
3. 학교-일의 세계 전환 준비와 방법 = 226
제9장 고등학교에서 일의 세계로의 전환: 현실과 정책방향 = 233
1. 고등학생의 일의 세계로의 전환 실태 = 234
2. 외국의 학교-일의 세계 전환 = 252
3. 맺음말 = 265
제10장 실업계 고교 졸업자들의 일의 세계로의 전환에서 시장과 제도 요인 = 269
1. 개념적 토대와 관련 연구 = 270
2. 학교에서 일의 세계로의 전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272
3. 학교에서 일의 세계로의 전환 = 277
4. 논의와 결론 = 282
제11장 고등...(하략)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텔레그램 보내기
  • 텀블러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주소 : (우 03722)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교육과학관 502호
Email : virtue@yonsei.ac.kr
Copyright (c) 장인성연구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
주소 : (우 03722)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교육과학관 502호
Email : virtue@yonsei.ac.kr
Copyright (c) 장인성연구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