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여는 교육학 > 저서 Book

본문 바로가기
저서 Book
저서 Book
Publication 저서 Book

미래를 여는 교육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JRN 댓글 0건 조회 287회 작성일 19-11-27 01:43

본문

90b9c086ca40913ab1f32f721b5f73fa_1574786501_5185.JPG
 

저자 연세대학교 교수진 박영사 2019.02.28


책소개


이 책은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들이 함께 만든 교육학 입문서입니다. 독자들이 어떤 이유에서 이 책을 선택했든지, 이 책은 교육학의 다양한 학문적 관점들을 쉽게 이해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교육문제를 인식하고 해법을 찾는데 필요한 교육학적 시야를 넓게 갖추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PART 1. 교육과 교육학의 토대

Chapter 1. 교육철학·사학?: 교육현상을 보는 철학과 역사의 눈황금중
1. 교육철학: ‘철학의 눈’으로 교육현상 보기 _ 5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교육학적 위상 _ 5
(2) ‘철학의 눈’과 교육철학 _ 6
2. 교육사학: ‘역사의 눈’으로 교육현상 보기 _ 12
(1) 교육사학의 개념 _ 12
(2) ‘역사의 눈’과 교육사학 _ 14
3.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관계, 그리고 교육사상사 _ 18
(1)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관계 _ 18
(2)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접점으로서의 교육사상사 _ 20
4. 역사 속의 교육철학의 조류들 _ 23
(1) 진보주의(Progressivism)_ 26
(2) 본질주의(Essentialism)_ 29
(3) 항존주의(Perennialism) _ 32
(4) 비판이론(Critical theory)_ 35
(5) 실존주의(Existentialism) _ 38
(6) 자연주의(Naturalism) _ 42
(7) 마음주의(Mindfulism) _ 46

Chapter 2. 교육인류학: 문화적 과정으로서의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박순용
1. 교육인류학의 특징과 기원: 인류학과 교육의 만남, 그 이상 _ 55
(1) 19세기 _ 59
(2) 20세기 초·중반 _ 60
(3) 20세기 후반(1980년대~1990년대) _ 61
(4) 21세기 현재 _ 62
2. 인류학의 문제의식과 교육현장 새로 보기 _ 64
3. 문화기술지 연구의 접근방식과 활용: 왜 애쓰노그래피인가? _ 67
4. 결론: 교육인류학의 과제와 미래 _ 70

Chapter 3. 교육심리학?: 교육에 내재하는 인간 행동과 사고에 대한 과학적 탐구이희승
1. 교육심리학 이해하기 _ 79
(1) 교육심리학이란? -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분과학문인가, 심리학의 응용분야인가? _ 79
(2)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사에게 교육심리학이란? _ 82
(3) 교육심리학자의 역할 - 여러분도 아마추어 교육심리학자! 교육심리학자가 당신과 다른 이유 _ 86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_ 90
(1) 기술연구(Descriptive studies) _ 90
(2) 상관연구(Correlational studies) _ 92
(3) 실험연구(Experimental studies) _ 94
3. 교육심리학 연구 살펴보기 _ 98
(1) 기대 및 신념과 학습_ 98
(2) 시험과 학습 _ 101
(3) 개인차와 학습: 학습양식 원리 _ 107
4. 결론 _ 110

Chapter 4. 교육과정: 교육 설계도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탐구홍원표
1. 복합적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 _ 119
(1) 교육과정의 복합적 의미 _ 119
(2) 교육과정의 다양한 영역 _ 121
(3) 교육과정의 다층적 수준 _ 123
2. 교육과정 연구의 두 가지 접근 _ 126
(1) 교육과정 개발 _ 126
(2) 교육과정의 위기와 상반된 대응 _ 131
3. 우리 교육과정의 변화와 과제 _ 135
(1) 국가 교육과정의 변천 _ 135
(2) 최근의 교육과정 흐름 _ 138
(3) 우리 교육과정의 지향점과 과제 _ 141
4. 결론 _ 144

Chapter 5. 교육평가: 정보수집과 교육적 의사결정 과정이규민
1. 교육평가의 개념 _ 152
2. 교육평가의 주요 동향 1: 기준설정 방법의 적용 _ 155
(1) 규준참조방식과 준거참조방식 _ 155
(2) 준거참조방식과 기준설정 방법의 적용 _ 157
(3) 북마크 기준설정 방법 _ 159
3. 교육평가의 주요 동향 2: 컴퓨터화 검사의 실용화 _ 162
(1)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 _ 162
(2) 컴퓨터화 검사의 상용화 _ 166
4. 교육평가의 주요 동향 3: 수행평가의 활성화 _ 170
(1) 수행평가의 대두 _ 170
(2) 수행평가의 유형과 특성 _ 172
5. 결론 _ 175

PART 2. 교육과 교육학의 실천적 확장

Chapter 6. 교육행정: 교수-학습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필수적 지원 활동
김혜숙
1. 교육행정의 본질과 중요성 _ 183
(1) 일상에서 조우하는 교육행정의 모습 _ 183
(2) 교육행정의 본질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_ 185
(3) 교육행정은 언제부터 어떤 배경에서 대두되었나? _ 187
2. 교육행정의 개념 _ 189
(1) 다양한 교육행정의 정의: 조건정비적 관점의 강화가 필요하다 _ 189
(2) 교육행정은 교육의 특수성에 기반해야 한다 _ 192
(3) 균형성은 교육행정의 중요한 운영 원리이다 _ 194
3.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_ 196
(1) 고전이론: 과학적 관리를 추구한 교육행정 _ 196
(2) 민주적 교육행정의 모체, 인간관계론 _ 199
(3) 교육행정학을 성립시킨 행동과학론 _ 200
(4) 해석론과 새로운 비전통적 관점들 _ 201
4. 교육행정의 현재와 미래 _ 203
(1) 학문으로서의 교육행정학 _ 203
(2)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대세 관점이 되다 _ 205
(3) 교육행정에 포함되는 세부 분야들 _ 208
(4) 교육행정의 발전적 미래를 위하여 _ 211

Chapter 7. 교육공학: 교수학습에의 체제접근이명근
1. 교육공학의 태동 _ 219
2. 현대 교육공학의 발전 _ 222
3. 교육공학과 교수설계 _ 229
(1) 교수설계 _ 233
(2) 학습조건 설계이론의 적용 _ 247
4. 도전과 전망 _ 248

Chapter 8. 상담교육: 치유와 성장을 지향하는 상담전문가 양성서영석
1. 상담은 사회적 현상이다! _ 259
2. 상담은 소통이다! _ 261
3. 상담은 내담자에게 의존하는 효과적인 촉진자이다! _ 262
4. 상담사의 지향 _ 264
(1) 공감: 내담자의 심리정서적 고통을 경청과 이해로 함께 버텨주기
_ 265
(2) 진솔성: 가면이 아닌 솔직함으로, 과장하지 않은 채 전문가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기 _ 267
(3)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사람을 수용하기 _ 269
5. 상담사의 전문적 역량 _ 271
(1) 상담사 역량으로서의 지식 _ 273
(2) 상담사 역량으로서의 기술 _ 274
(3) 상담사 역량으로서의 태도 _ 275
(4) 상담사 역량으로서의 옹호_ 277
(5) 수행으로서의 상담 역량 _ 280
6. 결론: 상담, 생존과 도약을 위한 과제 _ 280
(1) 학문적 정체성 확립과 지식기반 확충 _ 281
(2) 우리 몸에 맞는 상담 윤리 마련 _ 283
(3) 역량 있는 상담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자격제도 정비 _ 285

Chapter 9. 고등교육: 새로운 교육학들의 교육학이병식
1. 고등교육의 기초 _ 293
(1) 고등교육의 의미와 경계 _ 294
(2) 고등교육의 목적 _ 295
(3) 고등교육의 변화 _ 296
(4) 고등교육의 가치와 역할 _ 298
2. 현대 대학의 이해 _ 300
(1) 복잡한 조직 _ 300
(2) 전쟁터 같은 교육과정 curriculum _ 302
(3) 멀티플레이어 교수의 특권 _ 304
(4) 모호한 테크놀로지 _ 305
3. 고등교육학 - 새로운 교육학들의 교육학 _ 308
(1) 대학총장을 위한 학문? _ 309
(2) 왜 새로운 지식이 필요한가 _ 309
(3) 어떤 새로운 지식이 필요한가 _ 310
(4) 대학원에서 고등교육 전문가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_ 311
(5) 고등교육 지식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_ 313
(6) 고등교육 전문가는 어떻게 지식을 나누는가 _ 316
4. 결론 _ 317
부록 A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독특함 _ 318
(1) 보편화: 모든 사람을 위한 고등교육을 지향하며 _ 318
(2) 민영화: 높은 사립대학 의존도와 교육비 사부담 _ 320
(3) 정부주도(통제)형 _ 321
부록 B 어떤 책을 더 읽어볼까? _ 322

Chapter 10. 인적자원개발: 일터에서의 학습과 실천오석영
1. 인적자원개발이란 무엇인가? _ 333
(1) 인적자원개발의 정의 _ 333
(2) 인적자원개발과 관련 영역과의 관계 _ 339
2. 인적자원개발의 실천영역 _ 342
(1) 개인개발 _ 342
(2) 조직개발 _ 350
(3) 경력개발 _ 358
3. 결론 _ 364

Chapter 11. 일의 교육학: 평생학습시대의 일과 배움장원섭
1. 평생학습의 시대 _ 371
(1) 경제사회적 변화 _ 371
(2) 학교교육의 위기 _ 375
(3) 평생교육의 전개 _ 377
2. 일의 교육학 _ 385
(1) 일하는 존재로서 인간 _ 385
(2) 교육과 일의 관계 _ 388
(3) 일의 교육 _ 392
3. ‘오래된 미래’를 향한 일과 배움 _ 399
(1) 효율이 아닌 의미의 시대 _ 399
(2) 일과 배움의 전범으로서 장인 _ 401
(3) 장인성 형성의 평생학습 _ 402

Chapter 12. 비교교육학: 비교교육을 통해서 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김성원
1. 비교교육,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_ 414
(1) 비교교육학의 목적과 필요성 _ 414
(2) 비교분석의 본질과 의미 _ 415
(3) 교육학의 ‘로컬’한 접근방법: 무엇을 왜 비교하는가? _ 416
(4) 국제와 비교의 상호 보완적 관계 _ 418
2. 비교교육학의 자리매김 _ 419
(1) 비교교육학의 역사적 발전과 변화 _ 419
(2) 비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_ 422
(3) 비교교육학의 대표적 정의와 기본 영역 _ 424
3. 비교교육학의 최신 이론과 연구 동향 _ 426
(1) 국제교육개발 _ 427
(2) 교육환경과 문화 비교연구 _ 430
(3) 교육정책의 비교연구 _ 433
4. 비교교육학 연구의 쟁점 _ 436
(1) 국가 중심적 분석법의 한계 _ 436
(2) 비교연구자의 역량과 자질 _ 438
(3) 비교적 접근방법 _ 439
5. 결론 _ 442

PART 3. 교육연구의 방법론적 이해

Chapter 13. 교육평가와 양적연구방법: 교육에의 과학적 접근강상진
1. 교육평가 개요 _ 451
(1) 교육평가와 교육학 _ 451
(2) 교육학의 과학적 탐구와 변수 _ 453
(3) 교육평가의 세부전공과 학문적 특징 _ 455
2. 양적연구방법의 내용 _ 457
(1) 연구방법 _ 458
(2) 통계방법 _ 468
3. 양적연구방법의 연구영역과 전망 _ 480
(1) 교육연구의 특수성과 교육통계학 _ 480
(2) 양적연구방법의 연구영역 _ 482
(3) 양적연구방법의 전망 _ 485

Chapter 14. 교육의 질적연구방법: 연구철학과 유용성박순용
1. 질적 연구의 역사: 포스트정초주의와 질적 연구의 확산 _ 491
2. 질적 연구의 정의와 특징 _ 496
(1) 질적 연구의 정의 _ 496
(2) 질적 연구의 특징: 양적 연구와의 비교 _ 498
(3) 질적 연구의 한계와 이에 대한 보완 노력 _ 502
3. 질적 연구에서의 글쓰기 _ 504
4. 질적 탐구를 위한 접근방법 _ 507
(1) 문화기술지 연구(ethnographic research) _ 508
(2) 내러티브 연구(narrative research) _ 509
(3)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research) _ 509
(4) 근거이론 연구(grounded theory research) _ 510
(5) 사례연구(case study research) _ 511

색인513

[예스24 제공]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텔레그램 보내기
  • 텀블러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주소 : (우 03722)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교육과학관 502호
Email : virtue@yonsei.ac.kr
Copyright (c) 장인성연구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
주소 : (우 03722)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교육과학관 502호
Email : virtue@yonsei.ac.kr
Copyright (c) 장인성연구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