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장인이다 > 저서 Book

본문 바로가기
저서 Book
저서 Book
Publication 저서 Book

다시 장인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JRN 댓글 0건 조회 195회 작성일 19-11-27 01:36

본문

90b9c086ca40913ab1f32f721b5f73fa_1574786091_6245.JPG
 

저자 장원섭 영인미디어 2018.02.28


책소개


우리는 과연 일다운 일을 하고 있는가?

장인에게 배우는 진정한 일과 삶의 조화!

전통적인 산업사회에서 노동은 공휴일만 기다리게 하는 고통스러운 일이었다. 정해진 시간에 따라 노동하고, 퇴근 시간이 되면 한시라도 빨리 일터에서 벗어나려고 눈치를 본다. 그러나 지금은 정보화 사회다. 시대가 바뀌고 환경이 바뀌었지만, 우리가 일하는 모습은 산업사회의 그것과 닮았다.

삶의 리듬은 철저히 금요일을 바라보며 돈을 벌기 위해 최적화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가운데 노동시간이 많기로 1·2위를 다툰다. 과연 당신은 ‘일다운 일’을 하고 있는가? 아니, 일하는 당신은 정말 행복한가?

저자는 삶의 리듬을 찾고 행복하게 일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는 장인을 제시한다. 그러나 우직하게 일만 하는 산업사회에서 전통적인 직능 중심의 장인을 말하지 않는다. 영화배우, 세일즈맨, 교육자, 가수 등 분야를 막론하고 최고의 위치에 선 이들이 바로 새로운 장인이다.

‘저녁이 있는 삶’이라는 문구에서 알 수 있듯이 일과 삶은 어느 하나를 포기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서로 조화를 이루고 같은 호흡을 통해 리듬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더 창조적이고 더 나은 가치를 추구할 수 있다. 저자는 이것을 전통적인 ‘장인 정신’과 구별해 ‘장인성’이라고 부른다.

일에 대한 열정과 강한 사회적 욕구, 그 안에서 자기를 발견하는 현대의 의미의 장인은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이다. 저자의 표현처럼 현대적 장인이란 곧 ‘일하는 사람의 전범(典範)’이다.

장인은 일 속에서 끊임없이 자기를 발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린다. 이 땅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은 장인이 될 수 있다. 일의 가치를 다시 찾고 생계유지를 넘어 존재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 장인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장인성을 기르며 만들어지는 것이다. 당신은 행복하게 일할 것인가, 아니면 불행하게 노동할 것인가?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머리말

제1장 왜, 지금 다시 장인인가

현대적 장인과 장인성
한눈팔지 않고 한 우물 파는 사람 / 장인 개념의 쓰임새 / 달인도, 프로도, 일인자도 넘어서는 장인 / 장인 정신이라기보다는 장인성(匠人性)

일의 의미를 상실한 시대
건물주가 꿈이라고? / 노동이 부끄럽다니 / 열정으로 페이하라? / ‘요즘 것들의 사표’일 뿐인가 / 돈 버는 기계?

제2장 장인이 행복한 사회

일과 삶의 조화: 카푸치노와 카페라테 모형 / 행복하게 일할 수 있을까 / 구시대의 유물일 뿐인가: 장인에 대한 편견 깨기 / 알파고 시대에 의미 있게 일하기 / 아니말라보란스 대 호모파베르 / 그래도 희망은 있다!

제3장 장인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

우연도 필연으로 만든다
우연에 대처하라 / 지독하게 단련하라/ 생각하며 연습하라 / 손과 머리를 통합하라 / 재능보다는 의지다 / 작은 목표라도 달성하라 / 목표의 고도를 조금씩 높여라

일을 해방하고 창조한다
일에 대해 성실하라 / 일의 정직한 리듬을 지켜라 / 일의 주인이 되라 / 숙련의 깊이를 더하라 / 고숙련의 끝에서 창조력을 발휘하라/ 소소한 변화들을 꾀하라 / 자기 일의 지평을 넓혀가라

배움을 넓히고 베푼다
일 자체와 대결하라 / 서로 배워라 / 배움의 틀을 바꾸라 / 세상을 이롭게 하라 / 배워서 남 줘라 / 배움을 이어라

정상에 오르고 고원에 산다
워커즈 하이를 느껴라 / 걷고 또 걸어서 정상에 오르라 / ‘당신들이 나를 만들었다’ / 절정의 맛을 기억하라 / 스스로와 경쟁하라

제4장 장인이 성장하는 일터

일을 망치는 노동 현실 / 장인 성장의 긍정적 순환 모형 / 조직과 개인의 따뜻한 만남 / 조직의 장인 육성 체계 / 장인성 형성 프로그램 / 일의 회복을 위하여 / 결국은, 사람의 힘!

참고문헌
...(하략)

[예스24 제공]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텔레그램 보내기
  • 텀블러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주소 : (우 03722)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교육과학관 502호
Email : virtue@yonsei.ac.kr
Copyright (c) 장인성연구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
주소 : (우 03722)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교육과학관 502호
Email : virtue@yonsei.ac.kr
Copyright (c) 장인성연구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